[EAGLE 홈][라이브러리 작성의 테크닉]


회로도 작성의 테크닉 (2)

 패턴(pattern)의 두께를 바꾸기(Class)

프린트 패턴은 전원이나 GND는 굵고,신호선은 얇은 배선의 종류로 패턴의 폭을 바꾸는 것이 보통입니다.패턴을 그릴 때에 1개씩 바꾸는 것도 가능하지만 ,미리 패턴의 두께를 CLASS로서 등록해 두고,회로도에서 배선을 그릴 때에 CLASS를 지정한다면 자동 패턴으로 지정한 패턴의 두께로 그릴 수 있습니다.

Class의 설정
회로도 작성 윈도우의 메뉴 바의 Edit로부터 "Net classes..."를 선택합니다.왼쪽과 같은 Net classes의 윈도우가 열립니다.

초기 상태에서는 Class0으로서 default만이 설정되고 있습니다.최대 8 종류의 클래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로는 Class1을 접지선의 클래스로 하여, 명칭을 gnd,패턴 폭을 36mil(0.036inches:0.9mm),최소 패턴 간격(Clearance)을 10mil(0,01inches:0.254mm)에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Class2를 전원선의 클래스로 하여, 명칭을 power,패턴 폭을 24mil(0.024inches:0.6mm),최소 패턴 간격을 8mil(0.008inches:0.2mm)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mil" 는 1/1000 인치(inch)입니다.

Class0의 경우는 DRC(Design Rule Check)로 설정되고 있는 값이 쓰여집니다.0mil이 아닙니다.
좌단의 Nr로 선택되고 있는 클래스가 Net 아이콘으로 표시된 Net class의 초기값으로서 쓰여집니다.

default 로 사용된 값은 DRC로 설정되고 있는 값이 됩니다.


Class의 지정
예로서 아래의 회로를 사용하고 설명합니다.


Class를 사용하고 배선을 지나기 위해서는 Net를 사용합니다.
Net 아이콘을 누른다면 회로 작성 윈도우의 상부에 아래와 같은 바가 표시됩니다.

Net class의 부분에서 배선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신호는 class0,전원은 class1,접지는 class2를 선택하고 배선합니다.

회로도에서는 배선의 두께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Info 아이콘은 배선의 속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V로부터 Vcc까지의 선에 포인터를 이동하고,클릭 하면 전원선의 속성이 표시됩니다.


이 윈도우에서 나타나고 있는 Width는 회로도 선의 두께로 ,패턴의 두께는 아닙니다.



보드 작성하고,부품 배치후에 자동 배선(Auto)아이콘을 누르고 배선을 해 봅니다.



신호선은 가는 선으로 배선되고,다음에 전원선이 굵고,접지선이 가장 굵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신호선은 10mil로 그려져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Info 아이콘을 사용하고 패턴의 폭을 확인해 봅니다.

접지선은 Class1(gnd) 로 패턴의 폭이 0.036 인치(36mil)로 되어 있습니다.



Net Class를 사용하고 배선할 경우에 중요한 점은,회로도로부터 보드를 작성하기 전에 회로도에서 클래스 지정한 배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드를 작성한 후,회로도에서 디폴트 클래스 이외를 지정하고 배선해도 ,보드에서는 디폴트의 클래스가 적용됩니다.이 경우,회로도와 보드조합이 잘못되고,그 이후,정상적인 패턴을 그릴 수 없게 됩니다.

ERC(Electrical Rule Check를 실행할 때 에러의 내용들은 확인될 수 있습니다.


회로도와 보드로 네트 또는 신호로서 다른 Net Classes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GND는 네트 명칭,1은 회로도에서의 클래스 번호,0은 보드의클래스 번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가 된 경우에는 ,회로도에서 디폴트 클래스(0)을 지정하고,그 후,수동으로 배선의 두께를 변경합니다. 또는,보드 윈도우를 한번 닫고,회로도로부터 다시 한번 보드를 새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이 경우,부품의 배치로부터 재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