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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사용하고 봅시다 (3)
보드에서 부품 배치

회로도를 다 그린 후 보드로 전환 했을 때 보드의 부품은 프린트 기판(PCB) 밖에 배치되고 있습니다.

Move 버튼으로 부품을 하얀색 틀내로 이동 시킵니다.


노란색 선은 부품간의 접속을 가리키고 있습니다.선이 가능한 한 짧아지도록 부품을 이동합니다.


 「무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IC 」의 부품을 배치했습니다.

보드는 프린트 기판(PCB)의 윗면입니다.
 프린트 기판은는 배선면(bottom) 즉,부품을 아래측에서 보는 경우가 많지만EAGLE의 보드는 부품을 위에서 본 그림이 됩니다.핀 배치등이 틀리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품 이름/값의 표시 제어
    위의 보드를 보시면 알겠지만 ,부품 이름과 값이 뒤섞여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여기에서는 보드상의 이름 표시/비 표시의 제어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보드의 메뉴 바의 "View"의 풀 다운 메뉴로부터 "Display/hide layers..."를 선택합니다.

이것에 의해,왼쪽과 같이 "Display"라는 다이얼로그가 표시됩니다.
Nr의 항목에 블루(blue)로 된 항목은 표시한 항목이 됩니다.

27번의 "tValues"의 번호의 부분을 클릭하여 하얀색으로 바꿉니다.이것으로 ,부품에 붙이지는 값의 표시를 하지 않게 됩니다.
그와 관련하여,선두의 t는 TOP의 머릿글자로 ,보드 윗면의 표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b는 BOTTOM의 머릿글자로 보드 아래면의 표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아래면에는 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b의 항목은 제어해도 변화는 없습니다.

 "Place"는 부품 형상의 표시를 제어하는 항목입니다. 단, Place를 비 표시에 한다면 같은 그룹 (t 또는 b) 의 이름,값이 모두 사라집니다.또,표시로 한다면 같은 그룹의 모든항목이 표시됩니다.

Origins는 부품 이름을 조작을 제어하는 항목입니다.
Names는 부품 이름의 표시를 제어하는 항목입니다.
Values는 부품 값의 표시를 제어한 하는목입니다.


 

 
부품의 값을 표시하지 않은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방금 전 상태와 비교하면 단순하게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름의 표시 위치는 Smash,Rotate,Move의 기능에 의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패턴을 그린 후에 바꾸는 것으로 합니다.

자동 배선
    그렇다면 드디어 마스크 패턴의 배선을 행합니다.
자동 배선을 행할 경우는 "Auto" 버튼을 사용합니다.

Auto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가 표시됩니다.

이 다이얼로그의 항목을 설정하는 것에 의하여 패턴의 그리는 방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은 설정은 바꾸지 않고 패턴을 그려 봅니다.

OK 버튼을 누른다면 이하와 같은 패턴이 자동적으로 그려집니다.

EAGLE은 기본적으로는 2층(Top과 Bottom)을 사용하고 패턴을 그립니다.
이 그림은 부품 탑재면(Top)으로부터 보었던 그림이 됩니다.파란색 선은 아래면(Bottom)의 배선으로 ,빨간색 선은 부품면(Top)으로의 배선이 됩니다.


에러(error) 표시
 DRC(Design Rule Check) 에러에 의하여 패턴을 정상적으로 그릴 수 없는 경우에는 DRC Errors가 자동적으로 표시됩니다.이하의 에러는 패턴을 정상적으로 그리게 한 후,에러 표시를 확인하기 위해 PAD와 배선간의 거리의 디자인 룰을 변경하고 강제적으로 에러를 내게 한 것입니다.


에러 부위가 패턴상에 표시되고,일람이 DRC Errors로서 표시됩니다.일람의 에러를 선택하면 ,그 부위가 패턴상에 하얀색선의 틀로서 표시됩니다.


    DRC Errors 리스트를 닫아 버렸을 경우,"Errors"버튼을 누른 것에 의하여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패턴이 그려진 경우에 Errors 버튼을 누른다면 이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X 마크로 에러가 있는 것처럼 생각됩니다만 ,에러가 없고,표시할 것이 없다고 말한 것입니다.


              이름 위치의 변경
                Smash,Rotate,Move의 기능을 사용하고 이름의 표시 위치를 바꾸어 봅니다.

              이름 변경을 실행할 경우에는 Display의 Origins(23)를 유효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Display 다이얼로그의 표시방법은 「 부품 이름/값의 표시 제어」의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각 부품의 중앙에 Origins을 두면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R2의 이름을 예로 설명합니다.

              처음에 Smash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에 R2의 부품의 중심선을 선택합니다.이것에 의해,R2의 이름에 작은 + 마크가 생깁니다.

              기능을 끝낼 경우는 Cancel 버튼 을 선택합니다.



              다음에 Rotate 버튼을 누르고,이름의 + 마크를 선택합니다.


              이 조작에 의하여 부품의 이름이 90도 왼쪽으로 회전합니다.

              기능을 끝낼 경우는 Cancel 버튼 을 선택합니다.


              다음에 Move 버튼을 누르고,이름의 + 마크를 선택합니다.명칭을 이동합니다.


              이 조작에 의하고 명칭을 임의의 위치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왼쪽 버튼을 계속 누늘 필요는 없습니다.

              기능을 끝낼 경우는 Cancel 버튼 을 선택합니다.

              프린트 기판(printed circuit board)을 고정하기 위한 구멍 및 프린트 기판(printed circuit board)의 크기를 조정하고 완성 시킵니다.


              이번 작성한 프린트 기판은 높이 1.6 인치(약41mm),폭 2.2 인치(약56mm)의 크기입니다.
              이 크기는 Info 버튼을 사용하여 선의 정보로부터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패턴 인쇄